무민이의 반반무많이

RAID 본문

ETC

RAID

M00min 2016.07.08 23:50

(공감과 댓글 하나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.)


RAID는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에 일부 중복된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로, 디스크 어레이(Disk Array)라고도 부른다.

 

● RAID 0

- 여러 개의 디스크를 하나의 디스크처럼 사용하는 방법으로 데이터가 각각의 디스크로 나뉘어 저장된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디스크 개수

- 장점 : 동시에 여러 디스크로 나뉘어 저장되므로 속도가 매우 빠르다.

- 단점 : 하나의 디스크에 문제 발생시 전체 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다.


● RAID 1

- 모든 데이터는 2개의 디스크에 각각 저장된다. 따라서 반드시 짝수개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(디스크 개수 / 2)

- 장점 :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똑같은 데이터를 저장해 놓은 디스크가 하나 더 존재하므로, 이 디스크로 교체 후 문제되는 디스크를 새로 바꿔주면 되므로 안정성이 뛰어나다.

- 단점 : 각 디스크가 미러링 되므로 전체 용량의 절반밖에 쓰지 못한다.

 

● RAID 3

- 데이터가 모든 디스크에 균등하게 나뉘어 저장되고, 패리티 정보는 1개의 디스크에 따로 저장된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(디스크 개수 – 1)

- 장점 : 한 개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허용한다. 순차적 쓰기(Sequential Write)와 순차적 읽기(Sequential Read)의 성능이 뛰어나다.

- 단점 :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렵다. 임의 읽기(Random Read)의 성능은 좋지만, 임의 쓰기(Random Write)의 성능은 좋지 않다.


● RAID 4

- 데이터가 여러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되지만 균등하지는 않다는 점이 RAID 3와의 차이점이다. RAID 4 역시 패리티 정보는 1개의 디스크에 따로 저장된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(디스크 개수 – 1)

- 장점 : 한 개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허용하고, 읽기 성능이 뛰어나다.

- 단점 : 쓰기 성능이 나쁘다.

 

● RAID 5

- RAID 4처럼 데이터가 여러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되지만 균등하지는 않고, 패리티 정보가 모든 디스크에 나뉘어 저장된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(디스크 개수 – 1)

- 장점 : 한 개의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허용한다.

- 단점 : 디스크 재구성(Rebuild)가 느리고, 쓰기 성능도 우수하지는 않다.

 

● RAID 6

- RAID 5와 같지만 디스크 구성이 다르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(디스크 개수 – 2)

- 장점 : 두 개의 디스크까지 문제가 생기는 것을 허용하고, 읽기 성능이 우수하다.

- 단점 : 패리티를 여러 번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, 쓰기 성능이 나쁘다.

 

● RAID 10(0 + 1 or 1 + 0)

- RAID 0 1의 복합 구성으로, 분산 저장을 통한 성능 향상이 가능하면서 안정성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. 0 + 1 1 + 0은 어느 RAID를 먼저 구성하느냐의 차이이다.

- 최대 용량 : 디스크 용량 * (디스크 개수 / 2)

- 장점 : 속도와 안정성이 뛰어나다.

- 단점 : 전체 용량의 50%만을 사용할 수 있고, 비용이 많이 든다.

'E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VMware 스냅샷(Snapshot) 기능  (2) 2016.09.25
메모리(Memory)  (0) 2016.07.08
RAID  (0) 2016.07.08
CISC와 RISC  (0) 2016.07.08
디버그(Debug) 모드, 릴리즈(Release) 모드  (0) 2016.07.04
서브라임 텍스트(Sublime Text) 설치  (0) 2016.06.30
0 Comments
댓글쓰기 폼